본 포스팅은 인프런 - 스프링 핵심 원리(기본편)을 강의를 바탕으로 공부하고 정리한 글입니다.
사전 준비
프로젝트 생성
비즈니스 요구사항
-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 VIP 두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잇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
- 모든 VIP는 1000원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 (나중에 변경 될 수 있음)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미확정)
회원 도메인
설계
👉🏻 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
- 회원 서비스의 2가지 기능
- 회원가입
- 회원조회
- 회원 저장소
- 회원 DB가 아직 미정이기 때문에 우선 인터페이스로 설계한다.
- 추후에 정해지면 구현체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우선은 개발을 위해 간단한 메모리 회원 저장소로 구현을 진행한다.
👉🏻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
👉🏻 회원 객체 다이어그램
- 객체간의 참조
- 클라이언트는 회원서비스를 참조 : MemberServiceImpl
- 회원 서비스는 메모리 회원 저장소를 참조 : MemoryMemberRepository
개발
👉🏻 회원 등급
📁 member/Grade
public enum Grade { // 회원 등급
BASIC, // 일반 등급
VIP // VIP 등급
}
👉🏻 회원 엔티티
📁 member/Member
public class Member {
Long id;
String name; // 회원 이름
Grade grade; // 회원 등급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public void setGrade(Grade grade) {
this.grade = grade;
}
}
- 회원 정보
- 회원 id
- 회원 이름
- 회원 등급
- 생성자 생성
- getter, setter 생성
👉🏻 회원 저장소
📁 member/MemberRepository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 회원 저장
void save(Member member);
// id로 회원 찾기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 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예제에서는 단순히 개발 용도로 HashMap을 사용했지만 실제 실무에서는 동시성 이슈를 고려해 ConcurrentHashMap을 사용한다는 것을 참고하자.
👉🏻 회원 서비스
📁 member/MemberService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 회원 가입
void join(Member member);
// 회원 조회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 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 회원 가입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 회원 조회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회원 가입과 회원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회원 저장소가 필요하다.
테스트
👉🏻 회원 가입 테스트
📁 test/member/MemberServiceTest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1",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
- 다른 저장소로 변경할 때 OCP 원칙을 잘 지킬까?
- DIP 원칙을 잘 지키고 있나?
- 의존관계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는 문제점이 있다.
주문, 할인 정책
설계
- 주문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잇다.
- 할인 정책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모든 VIP는 1000원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 (나중에 변경 될 수 있음)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미확정)
👉🏻 주문 도메인 협력, 역할, 책임
- 주문 생성 :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
- 회원 조회 :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다. 그래서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
- 할인 적용 :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
- 주문 결과 반환 :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 주문 도메인 전체
-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따라서 회원 저장소, 할인 정책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게 된다.
- 정액 할인 정책 : 고정 금액 할인
정률 할인 정책 : 주문 금액에 따른 % 할인
👉🏻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 객체들의 연관 관계
- 클라이언트가 주문 서비스 구현체를 호출하면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을 적용한다.
- 이때 저장소와 할인 정책이 변경되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 즉,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는 것이다.
개발
👉🏻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 discount/DiscountPolicy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할인 정책 역할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 discount/FixDiscountPolicy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 천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 VIP 등급 회원만 할인 적용
return discountFixAmount;
else
return 0;
}
}
- VIP 등급 : 천원 할인
- 일반 등급 : 할인 없음
👉🏻 주문 엔티티
📁 order/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 회원 id
private String itemName; // 상품 이름
private int itemPrice; // 상품 금액
private int discountPrice; // 할인 금액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void setMemberId(Long memberId) {
this.memberId =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void setItemName(String itemName) {
this.itemName =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void setItemPrice(int itemPrice) {
this.itemPrice =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int discountPrice) {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 order/OrderService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 주문 생성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 주문 서비스 구현체
📁 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회원 조회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 할인 금액 가져오기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 이때 메모리 회원 저장소와 정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테스트
👉🏻 주문, 할인 정책 테스트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1", Grade.VIP); // 회원 생성
memberService.join(member); // 회원 가입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1", 10000); // 주문 생성
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 Spring > Co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 #6 컴포넌트 스캔 (@ComponentScan, @Autowired) (0) | 2022.02.25 |
---|---|
[기본] #5 싱글톤 (0) | 2022.02.24 |
[기본] #4 스프링 컨테이너, 스프링 빈 (0) | 2022.02.23 |
[기본] #3 객체 지향 원리 적용 (0) | 2022.02.22 |
[기본] #1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0) | 2022.02.18 |
[입문] #7 AOP (0) | 2022.02.17 |
[입문] #6 DB 접근기술(JDBC, JdbcTemplate, JPA, SpringJPA) (0) | 2022.02.16 |
[입문] #5 웹 MVC 개발 (0) | 2022.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