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인프런 - 스프링 MVC 1편을 강의를 바탕으로 공부하고 정리한 글입니다.
HTTP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데이터를 전달할때, 서버가 클라이언트에 응답을 보낼때 모두 HTT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동작한다.
웹은 모든 것이 HTT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 HTML, TEXT
- 이미지,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서버
웹 서버
- HTTP 기반으로 동작하는 서버
- 정적 리소스를 제공, 기타 부가 기능
- 정적 리소스 : 정적(파일) HTML, CSS, JS, 이미지, 영상
- 정적인 파일을 주고 받는다.
- 예 : NGINX, APACHE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 (WAS)
- Web Application Server
- HTTP 기반으로 동작하는 서버
- 웹 서버의 기능 포함 + (정적 리소스 제공 가능)
- 프로그램 코드를 실행해서 애플리케이션 로직을 수행할 수 있다.
- 동적 HTML, HTTP API(JSON)
- 서블릿, JSP, 스프링 MVC → WAS에서 동작함
- 예) 톰캣, Jetty, Undertow
💡 웹 서버 vs WAS 차이점
- 웹 서버는 정적 리소스(파일)를 제공하는 서버, WAS는 애플리케이션 로직까지 실행하는 서버이다.
- 사실 둘의 용어 경계가 모호하다.
- 웹 서버도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기능을 포함하기도 한다.
-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도 웹 서버의 기능을 제공한다.
- 자바의 경우 보통 서블릿 컨테이너 기능을 제공하면 WAS라 하지만, 서블릿 없이 자바코드를 실행하는 서버 프레임워크도 있어 애매하다.
- 그냥 WAS가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실행하는데 더 특화되어 있다고 생각하자!
웹 시스템 구성
WAS, DB
- WAS, DB 만으로 최소한의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 WAS가 정적 리소스, 애플리케이션 로직 모두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문제점
- WAS가 너무 많은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 서버 과부하 우려
- 가장 비싼 애플리케이션 로직이 정적 리소스 때문에 수행이 어려울 수 있다.
- WAS에 장애가 발생하면 오류 화면 노출이 불가능하다.
- WAS가 너무 많은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따라서 웹 서버와 함께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WEB, WAS, DB
- 정적 리소스는 웹 서버가 처리
- 웹 서버는 애플리케이션 로직같은 동적인 처리가 필요하면 WAS에 요청을 위임한다.
- 장점
- 업무 분담 가능
- WEB : 단순 정적 파일 제공, 필요 시 WAS 호출 전담
- WAS : 중요한 어플리케이션 로직 처리를 전담
- 효율적인 리소스 관리 가능
- 정적 리소스가 많이 사용되면 웹 서버 증설
- 애플리케이션 리소스가 많이 사용되면 WAS 증설
- WAS, DB에 장애가 발생해도 웹 서버는 살아 있기 때문에 오류 화면 제공 가능
- 정적 리소스만 제공하는 웹 서버는 잘 죽지 않음
- 애플리케이션 로직이 동작하는 WAS는 잘 죽음
- 업무 분담 가능
서블릿
예를 들어 웹 브라우저에서 HTML Form 데이터를 전달하며 POST 요청을 보낸다고 했을 때, 웹 브라우저는 요청 HTTP 메세지를 생성해 서버에 전달할 것이다.
만약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를 직접 구현할 경우, 요청을 받은 서버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 서버 TCP/IP 연결 대기, 소켓 연결
- HTTP 요청 메세지를 파싱해서 읽기
- POST 방식, /save URL 인지
- Content-Type 확인
- HTTP 메세지 바디 내용 파싱
- username, age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파싱
- 저장 프로세스 실행
- 비즈니스 로직 실행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요청
- HTTP 응답 메세지 생성 시작
- HTTP 시작 라인 생성
- 헤더 생성
- 메세지 바디에 HTML 생성, 입력
- TCP/IP에 응답 전달, 소켓 종료
단순히 이름과, 나이를 가지고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과정이 너무 복잡한 것을 알 수 있다.
조금 더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서블릿 등장하게 되었다.
위와 똑같은 상황일 때 서블릿을 지원하는 WAS를 사용하면, 비즈니스 로직 실행을 제외한 모든 업무를 서블릿이 자동으로 처리해준다.
서버 TCP/IP 연결 대기, 소켓 연결HTTP 요청 메세지를 파싱해서 읽기POST 방식, /save URL 인지Content-Type 확인HTTP 메세지 바디 내용 파싱username, age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파싱
저장 프로세스 실행- 비즈니스 로직 실행
- 데이터베이서에 저장 요청
HTTP 응답 메세지 생성 시작HTTP 시작 라인 생성헤더 생성메세지 바디에 HTML 생성, 입력
TCP/IP에 응답 전달, 소켓 종료
특징
@WebServlet(name = "helloServlet"), urlPatterns = "/hello")
public class HelloServlet extends HttpServlet {
@Override
protected void service(HttpServletRequest request, HttpServletResponse response) {
// 애플리케이션 로직
}
}
- urlPatterns(/hello)의 URL이 호출되면 서블릿 코드가 실행된다.
- 서블릿을 통해 개발자는 HTTP 스펙을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HTTP 요청 정보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HttpServletRequest 제공
- HTTP 응답 정보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HttpServletResponse 제공
동작(요청, 응답) 흐름
- HTTP 요청시
- WAS는 request, response 객체를 새로 만들어 서블릿 객체를 호출한다.
- 개발자는 request 객체에서 HTTP 요청 정보를 편리하게 꺼내서 사용할 수 있다.
- 개발자는 response 객체에서 HTTP 응답 정보를 편리하게 입력할 수 있다.
- WAS는 response 객체에 담겨있는 내용으로 HTTP 응답 정보를 생성해 웹 브라우저로 전달한다.
- WAS는 request, response 객체를 새로 만들어 서블릿 객체를 호출한다.
서블릿 컨테이너
- 톰캣처럼 서블릿을 지원하는 WAS를 서블릿 컨테이너라 한다.
- 서블릿 컨테이너는 서블릿 객체 생성, 초기화, 호출, 종료하는 생명주기를 모두 관리해준다.
- 서블릿 객체는 싱글톤(객체를 하나만 생성해놓고 공유)으로 관리된다.
- 고객의 요청이 올 때마다 계속 객체를 생성하는 것은 비효율
- 최초 로딩 시점에 서블릿 1개의 객체를 미리 만들어두고 재활용한다.
- 모든 고객 요청은 동일한 서블릿 객체 인스턴스에 접근하게 된다.
- 따라서 공유(멤버) 변수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 서블릿 컨테이너 종료시 서블릿 객체가 함께 종료
- JSP도 서블릿으로 변환되어 사용된다.
- 동시 요청을 위한 멀티 쓰레드 처리를 지원한다.
쓰레드
-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하나씩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쓰레드라 한다.
- 자바 메인 메소드를 처음 실행하면 main이라는 이름의 쓰레드가 실행된다.
- 쓰레드가 없다면 자바 어플리케이션 실행이 불가능하다.
- 쓰레드는 한번에 하나의 코드 라인만 수행한다.
- 동시 처리가 필요하다면 쓰레드를 추가로 생성한다.
단일 쓰레드
- 요청1이 와서 쓰레드를 할당하고 코드를 실행하는데 어떠한 이유로 처리가 지연되고 있다고 했을 때
- 지연되고 있는 동시에 요청2가 오면 쓰레드가 이미 사용 중이기 때문에 요청 2는 쓰레드를 대기해야 한다.
- 요청1, 요청2 모두 처리가 지연된다.
멀티 쓰레드
- 요청1이 쓰레드를 사용중인 상황에서 요청2가 오면 쓰레드를 새로 하나 생성한다.
- 요청 1의 처리가 지연되고 있어도 요청2는 새로운 쓰레드를 통해 코드를 실행하기 때문에 같은 서블릿 객체를 호출해도 상관이 없다.
- 위와 같이 멀티쓰레드 사용시 요청이 올때마다 쓰레드를 생성한다.
💡 멀티 쓰레드의 장단점
- 장점
- 동시 요청을 처리할 수 있다.
- 리소스(CPU, 메모리)가 허용할 때 까지 처리 가능
- 하나의 쓰레드가 지연되도, 나머지 쓰레드는 정상 동작한다.
- 단점
- 쓰레드 생성 비용이 매우 비싸다.
- 고객의 요청이 올 때마다 쓰레드를 생성하면, 쓰레드 생성 시간만큼 응답 속도가 늦어진다.
- 쓰레드는 컨텍스트 스위칭 비용이 발생한다.
- 컨텍스트 스위칭 비용 : CPU 코어 수 만큼 쓰레드가 돌아가게 되는데, 이때 코어 하나 당 하나를 실행한다. 하나 실행 이후 다른 것을 실행하기 위해 전환할때 비용이 발생한다.
- 쓰레드 생성에 제한이 없다.
- 고객 요청이 너무 많이 오면 CPU, 메모리 임계점을 넘어 서버가 죽을 수 있다.
쓰레드 풀
- 멀티 쓰레드의 무한한 생성을 막기 위해 쓰레드 풀을 사용한다.
- 특징
- 필요한 쓰레드를 쓰레드 풀에 미리 생성해 보관하고 관리한다.
- 쓰레드 풀에 생성 가능한 최대치의 쓰레드를 관리 (톰캣은 최대 200개가 기본 설정, 변경 가능)
- 사용
- 쓰레드가 필요하면 이미 생성되어 있는 쓰레드를 쓰레드 풀에서 꺼내서 사용한다.
- 쓰레드 사용이 끝나면 쓰레드 풀에 해당 쓰레드를 다시 반납한다.
- 최대 쓰레드가 모두 사용중이라 쓰레드 풀에 쓰레드가 없다면?
- 나머지 요청들은 대기하거나 거절된다.
- 특정 숫자만큼만 대기하도록 설정
- 장점
- 쓰레드가 미리 생성되어 있어, 쓰레드를 생성하고 종료하는 비용(CPU)이 절약되고, 응답 시간이 빠르다.
- 생성 가능한 쓰레드의 최대치가 있으므로 너무 많은 요청이 들어와도 기존 요청은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다.
⭐️ 실무 팁
더보기
- WAS의 주요 튜닝 포인트는 최대 쓰레드 수이다.
- 너무 낮게 설정하면?
- 동시 요청이 많을 경우, 서버 리소스(CPU)는 여유롭지만, 클라이언트는 금방 응답이 지연되는 현상 발생
- 너무 높게 설정하면?
- 동시 요청이 많을 경우, CPU와 메모리 리소스 임계점 초과로 서버가 다운되는 현상 발생
- 장애 발생시?
- 클라우드면 일단 서버부터 늘리고, 이후에 튜닝한다.
- 클라우드가 아니면 열심히 튜닝한다.
- 쓰레드 풀의 적정 숫자는 어떻게 찾나요?
- 어플리케이션 로직의 복잡도, CPU, 메모리, IO 리소스 상황에 따라 적정 숫자는 모두 다르다.
- 성능테스트를 해야함 !
- 최대한 실제 서비스와 유사한 환경으로 성능 테스트를 시도
- 툴 : 아파치 ab, 제이미터, nGrinder
WAS의 멀티 쓰레드 지원
- 핵심은 WAS(웹 어플리케이션 서버)가 멀티쓰레드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 멀티 쓰레드에 대한 부분은 WAS가 처리한다.
- 개발자가 멀티 쓰레드 관련 코드를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 개발자는 마치 싱글 쓰레드 프로그래밍을 하듯이 편리하게 소스 코드를 개발
- 멀티 쓰레드 환경이므로 싱글톤 객체(서블릿, 스프링 빈)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데이터 통신
정적 리소스
- 고정된 HTML 파일, CSS, JS, 이미지, 영상 등을 제공
- 주로 웹브라우저에서 요청함
HTTP API
- HTML이 아니라 데이터를 전달
- 주로 JSON 형식으로 데이터 통신
- 다양한 시스템에서 호출한다.
- 데이터만 주고 받으며, UI 화면이 필요하면 클라이언트가 별도로 처리한다.
- 앱, 웹 클라이언트, 서버 to 서버 통신에서 사용한다.
SSR, CSR
- SSR (서버 사이드 렌더링)
- HTML 최종 결과를 서버에서 만들어 웹 브라우저에 전달한다.
- 주로 정적인 화면에 사용한다.
- 관련 UI기술 : JSP, 타임리프 → 백엔드 개발자 영역
- CSR (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
- HTML 결과를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 웹 브라우저에서 동적으로 생성해서 적용한다.
- 주로 동적인 화면에 사용한다.
- 웹 환경을 마치 앱 처럼 필요한 부분을 변경할 수 있다.
- 예) 구글 지도, Gmail, 구글 캘린더
- 관련 UI기술 : React, Vue.js →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 영역
- 참고
- CSR + SSR 동시에 지원하는 웹 프레임워크도 있다.
- SSR을 사용하더라도,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서 화면 일부를 동적으로 변경 할 수 있다.
❓ UI기술 어디까지 알아야 할까
더보기
- 백엔드 개발자 - 서버 사이드 렌더링(SSR)
- JSP, 타임리프
- 화면이 정적이고, 복잡하지 않을 때 사용
- 백엔드 개발자는 서버 사이드 렌더링 기술 학습이 필수이다.
- 웹 프론트엔드 - 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CSR)
- React, Vue.js
- 복잡하고 동적인 UI 사용
-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전문 분야
- 선택과 집중이 필요!
- 백엔드 개발자의 웹 프론트엔드 기술 학습은 옵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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